전공수업에서 앱 기획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기획하게 된 서비스는 '발표연습 지원 서비스'이다.
오늘은 기획 단계 중 페르소나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시나리오를 작성한 것을 기록하려 한다.
1.페르소나
페르소나(Persona) 란?
사용자를 모형화하여 실제 사용자의 유형을 대표할 수 있도록 창조된 가상의 인물
(1) 사용자 데이터분석
우리가 기획하는 서비스는 주로 어떤 사용자가 될 것인가에 대해 알아봐야 했다.
네이버 데이터랩과 chat gpt를 통해 간단한 데이터분석을 해보았다.
분석기준은 모든 나이대와 성별을 포함하여 2022.1.1 ~ 2023.12.31 동안으로 검색하였다.
(2) 페르소나 작성
분석 결과를 참고하여 팀원과 각자 페르소나를 만들어보았다. 페르소나 템플릿은 이 웹사이트를 통해 사용할 수 있었다.
여기서 새로운 니즈가 제안된 고윤정 페르소나에 모든 팀원이 공통되게 적은 니즈를 추가하여 사용자 시나리오를 작성하게 되었다.
2. 사용자 시나리오
사용자 시나리오란?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행동하는 행동 패턴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
이는 구축하고자 하는 앱이 갖추어야 하는 콘텐츠와 기능을 도출해내기 위해 작성한다.
사용자가 앱의 특정 기능이나 앱 인터페이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과 같이 사용자를 이해하며 콘텐츠와 기능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작성한 사용자 시나리오는 아래와 같다.
사실 이 서비스는 개발프로젝트로 도전해봤던 주제였다. 그러나 당시 기획에는 문제점이 있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사업성 즉, 가치창출을 고려하지 못한 것이었다. 그리고 애초에 단단한 기획과정을 거치치 못했기에 개발을 하다가도 혼란스럽고 방향성을 잃곤 했다. 문제점을 보완하고 꽤나 의미있는 서비스로 재탄생시키고 싶은 마음에 재도전하게 되었다.
페르소나와 사용자 시나리오만 작성했는데도, 이전 기획과는 완전 다른 아이디어나 니즈, 기능, UI가 창출되는 것을 직접 경험하였고 탄탄한 기획의 중요성이 더욱 와닿았다.